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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Android] 안드로이드 액티비티 생명주기 본문
개요 : 리액트를 공부할 때도 들었던 의문이었지만, 왜 생명주기란 것이 있는지 궁금했었다. 이번에 안드로이드를 공부하면서 생명주기라는 것이 왜 있는지 알게되었고 각 각의 단계들이 어떤 때에 일어나는지 알아보게 되었다.
액티비티 생명 주기가 필요한 이유
사용자는 앱을 사용할 때 중간에 나갈 수도 있고 다시 돌아갈 수도 있다.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액티비티 클래스는 시스템의 상태 변화를 알아차릴 수 있게끔 콜백을 제공한다. 아래와 같은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생명 주기 콜백을 사용하는 것이다.
- 앱을 사용하고 있는데 전화가 걸려와서 앱이 비정상 종료되는 문제
- 앱을 나갔다가 돌아왔을 때 사용자의 진행 상태가 저장되지 않는 문제
- 앱을 사용하고 있는 도중 다른 앱으로 전환했을 때 앱이 비정상 종료되는 문제
- 앱의 세로 화면과 가로 화면의 전환이 일어났을 때 앱이 비정상 종료/사용자의 진행 상태가 저장되지 않는 문제
- 앱을 활발하게 사용하지 않는데도 시스템의 자원이 소비되는 문제
위 콜백들이 실행되는 동안 시스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구현할 수 있다.
1) 액티비티 실행
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onCreate(), onStart(), onResume() 순으로 메소드가 수행된다. 그리고 메인 액티비티의 화면이 나오게 된다. 여기서 onCreate() 메소드는 생성될 때 한 번만 수행된다.
2) 액티비티 종료
- 메인 액티비티를 끝내면 onPause(), onStop(), onDestroy() 메소드가 차례대로 수행되며 응용 프로그램이 종료된다.
- 메인 액티비티 실행 중에 다른 액티비티를 불러오면 onPause(), onStop() 메소드가 수행되고 메인 액티비티가 중지된다. 만약 이 또 다른 액티비티를 종료하게 되면, onRestart(), onStart(), onResume() 메소드가 수행되고 메인 액티비티가 나오게 된다.
생명주기 메소드
onCreate() | 시스템이 먼저 액티비티를 생성할 때 실행되는 것으로, 구현 필수 |
onStart() | 액티비티가 시작됨 상태로 전환됨. 앱은 액티비티를 포그라운드에 보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준비 |
onResume() | 액티비티가 재개됨 상태로 전환됨. 어떤 이벤트가 발생하여 앱에서 포커스가 떠날 때가 해당됨. 일시중지 상태(onPause() 메소드가 호출된 상태)에서 액티비티가 재개되면, 해당 메소드가 호출됨. |
onPause() | onResume()에서 방해되는 이벤트(화면 꺼짐, 사용자가 다른 액티비티로 이동 등)가 발생하면 해당 메소드가 호출됨. 액티비티가 일시중지 상태에 들어감. |
onStop() | 액티비티가 더이상 사용자에게 표시되지 않는 상태. 중단된 상태에 들어간다. 새로운 액티비티가 화면 전체를 차지할 때, 해당 메소드가 호출됨. |
onDestroy() | 액티비티가 소멸되기 직전 호출됨.
|
onRestart() | 액티비티가 다시 사용자에게 나타날 때 사용됨. onStop() 이후에 다시 액티비티를 시작할 때 호출됨. |
참조
- Android Developers
- 코틀린을 활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, 한빛아카데미, 우재남 유혜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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